^^* 하늘연서님이 올린 중국음악에서 한곡 뽑았습니다.
세계의 지붕이라는 티벳고원 모습이다.
제3세계음악, 어느 음악이 기준인지는 몰라도 중심에 있는 것이 아닌 변방에 있음을 뜻한다.
오늘은 이 티벳고원을 주제로한 노래를 찾으면서 제3이란 개념을 다시 생각해봤다.
시작은 가수가 누구인지 알 수 없는 중국가요 모음에 섞여있는 아래 노래에서 부터이다.
목소리는 들어본 듯하지만 이름이 나와 있지 않고 제목은 티벳고원이라만 되어 있었다.
검색으로 알은 내용은 1994년 방연된 중국 드라마 연속극
'천로(天路) -하늘길이라는 의미-'의 주제곡이며가사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.
우연히도 이 곡을 지은 분이 교포 분이시네요. 자신은 티벳고원에 가본 적이 없다는데..
티벳고원[청장고원] 그 누가 아득한 태고의 부름을 가져 왔나요. 그 누가 천년의 희망을 남겨 놓았나요 아직도 말없는 노래가 있다는 건가요? 아니면 오랫동안 사무치게 잊을 수 없는 그리움이 있나요? 아 아 나는 한줄기 한줄기 산, 한줄기 한줄기 산과 강을 보았네 끝없이 이어지는 한 줄기, 한 줄기 산과 강을 야라쏘, 그 곳이 청장고원이예요. 그 누가 밤낮으로 푸른 하늘을 바라보고 있어요. 그 누가 영원한 꿈과 환상을 갈망하고 있어요. 아직도 찬미의 노래가 있다는 건가요? 마치 바꿀 수 없는 장엄한 분위기만 남아 있는 것 같아요 아아 나는 한줄기, 한줄기 산, 한줄기, 한줄기 산과 강을 보았네 끝없이 이어지는 한 줄기, 한 줄기 산과 강을 야라쏘, 그곳이 바로 청장고원이예요.
영상으로된, 중국어판과 티벳 가수가 부른 티벳판이 있어 올려보니 팝업에 걸려 나오지 않습니다.
혹시 관심이 있는분을 위해 아래에 주소를 걸어둡니다.
동영상이 있는 곳 http://blog.naver.com/t_nostalgia/30091954172 티벳고원 다른 버젼이 있는 곳 http://blog.naver.com/crazychop/90002807103
열심히 찾았는데 사이트간 호환이 안되 이 정도로 정리합니다.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 곡은 누가 불렀는지 알 수 없네요... |